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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케이스

패션업계! 이색적인 콜라보 마케팅

 

국내 패션업계들이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내수 부진과 수출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움츠러든 소비 심리를 자극하기 위해

이색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습니다


한섬 시스템 옴므 ' 방탄소년단(BTS) 캡슐 컬렉션'

 

출처: 한섬 시스템 여성티셔츠&캡

BTS 1차 캡슐 컬렉션은 방탄소년단의 대표곡 중 하나인 '피 땀 눈물' 을 모티브로 

티셔츠, 셔츠, 원피스, 후드 티셔츠 등 의류 아이템 20개 모델과

모자, 양말 등 악세사리 아이템 5개 모델 등 총 25개 모델로

'피 땀 눈물' 뮤직 비디오에 나오는 그래픽 디테일과 사물 등을 

시스템 옴므만의 유니크한 디자인과 다채로운 색상을 활용해

의상에 적용한게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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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섬 관계자에 따르면

시스템·시스템옴므와 방탄소년단을 사랑하는 국내외 밀레니얼 세대 소비자들을 위해 이번 프로젝트를 기획했다”며 “이번 협업 프로젝트에서는 ‘유일함과 멋’이라는 테마로 두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의상에 멋스럽게 녹였다."

최근 BTS의 신곡 Dynamite가 빌보드 핫100에 

2주 연속 1위를 차지하며 큰 사랑을 받고 있는데,

과연 BTS와의 콜라보로 한섬 시스템에 큰 매출을 안겨줄지 궁금합니다


무신사 커버낫 X 스누피

 

브랜드 간 협업을 톨해 착하고 긍정적인 영향력을 전한 사례도 있습니다.

 

커버낫은 매해 활발한 협업으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샌드박스 소속 먹방 크리에이터들이 함께한  '맛있는 에코백' 에디션 등

한정판 에코백 수익금을 질병관리본부에 기부한다는 소식에 일부 상품이

매진되는 등 많은 고객들이 선한 취지에 동참했습니다.

 

이번 커버낫 X 스누피 70주년 컬렉션은 '시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동참하고 누구나 어디서든 볼 수 있도록

라이브 쇼와 무신사 쇼케이스를 통해 홍보했습니다. 

이와 함께 인기 유튜버의 스타일링 쇼와 미니 콘서트 등 

풍성한 볼거리도 제공하며 호응을 얻었습니다.


GUESS X 오비라거

출처: Dizzo.com

게스 맛난 오비(OB meets GUESS)라는 슬로건으로

'오비라거'의 시그니처 캐릭터인 '랄라베어'와 맥주 모티브를 제품에 적용해

각각의 확고한 아이덴티티와 히스토리를 지닌 

두 브랜드의 심볼을 위트있게 믹스한

반팔 티셔츠 4종과 캡모자 1종을 선보였습니다.

 

'게스'는 그간 다양한 업종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단기간 완판 사례들을 남긴 바 있어 

이번 컬렉션 또한 많은 기대를 모았습니다.


지난해부터 '푸드 패션'의 인기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푸드 패션'이 한정판으로 출시되는 만큼 

소장 가치도 높아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FILA X SUBWAY

 

스포츠 브랜드 휠라는 샌드위치 전문 브랜드 서브웨이와 손잡고

휠라X서브웨이 콜라보 컬렉션을 출시했습니다.

 

서브웨이의 'Taste Good Feel Good' 캠페인에 착안한

이번 콜라보는 서브웨이의 대표 메뉴이자

휠라와 '이탈리아'로 연결고리가 있는 메뉴

'이탈리안 BMT, 에그마요를 중심의 디자인으로

힙하고 개성 넘치는 의류, 슈즈, 악세사리 등 24종을 선보였습니다.

 

휠라 고유의 헤리티지 감성에 써브웨이를 상징하는

옐로우, 그린, 화이트 컬러와 로고, 메뉴 그래픽을 결합한 것이 특징입니다.

 

 

폴햄X맛동산

이외에도 폴햄X맛동산 콜라보로 레트로 무드를 선보이며

티셔츠를 비롯해 에코백, 돗자리, 짐색 등 맛동산의 로고를 다양한

패션 아이템으로 활용했습니다.

 

무신사는 이번 협업을 기념해 맛동산 100개가 들어 있는

초대형 짐색을 한정 수략으로 판매하는 

'자이언트 짐색 래플' 이벤트도 진행했습니다.

 

너구리 X TBJ '집콕셋뚜'

지난 6월 TBJ가 농심 너구리와 함께 선보인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전량 완품을 기록했습니다. 

너구리 라면을 모티브로 한 귀엽고 앙증맞은 너구리 캐릭터 모양의

후드티셔츠, 너구리 라면을 깜찍한 자수로 담아낸 볼캡,

시원하고 편하게 입을 수 있는 포켓티셔츠와 그래픽 티셔츠를

온라인 쇼핑몰 무신사에서 단독으로 선보였습니다.

 


업계에서는 브랜드 간 협업은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큰 도움이 되어 당분간 이색 콜라보 열풍은 계속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물론 콜라보를 통해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기업 이미지를 강화하지만

이런 인기가 지속되는 이유는

소비자들의 가심비 또한 만족시키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