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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케이스

너는 MBTI 무슨 유형이야? 성향테스트 마케팅

안녕하세요 

 

요즘 SNS를 살펴보면 이런 MBTI 관련 

게시물을 보신적 있으신가요?

 

출처: 페이스북

요즘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들은 MBTI 콘텐츠를 이용해 자신의 모습을 표현하고 

서로 공유하며 재미있는 하나의 '놀이' 처럼 참여하고 있습니다.

 

MBTI뿐만 아니라 내 모습을 보여줄 수 있는

각종 테스트가 MZ세대 사이에서 유행 중입니다. 

 

어떤 테스트가 있는지

간단히 소개해자면 

 

나만의 꽃 심기

 

씨앗과 독서, 취미생활로 이루어진 질문에 답하면

나의 집중유형을 꽃으로 찾아주는 테스트입니다


대학교 학과 테스트

 

나와 어울리는 대학교 전공을 알려주는 테스트입니다 

나도 몰랐던 내면과 성격을 바탕으로 학과를 추천해줍니다.

 


르르르 꼰대 성향검사

 

MZ세대가 관심을 갖고 언급하는 키워드 '꼰대'

기성세대를 비판하는 동시에 본인 또한 꼰대가 되지 않도록

노력하려고 하는 심리가 반영된 것 같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앞선 성향테스트 모두 

마케팅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런데도 엄청난 인기를 얻었으며

심지어 실시간 검색어에도 올랐습니다. 

 

이러한 인기 덕분에 여러 기업에서

성향테스트를 이용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요 

 


캐치패션 "명품 유형별 심리테스트"

 

"당신의 옷장에 어떤 옷들이 더 많은가요?" 등

총 12문항으로 답변이 끝난 후 

자신이 어떤 명품과 어울리며 

찰떡궁합인 이성 스타일까지 결과로 알려줍니다. 

 


마켓컬리

"심리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행복 유형 내가 음식이라면?"

 

온라인 푸드 마켓인 마켓컬리는

심리테스트로 알아보는 나의 행복 유형

내가 음식이라면? 을 주제로 심리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심리테스트는 총 5문항으로,

개인의 성향을 음식으로 비유해

자신과 잘 맞는 친구, 안맞는 친구의 유형을 결과로 알려줍니다.

 

또한 테스트 참여 후 해당 음식과 관련된 상품을 

구매 시 10% 할인 쿠폰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이렇듯 다양한 성향 테스트가 번지면서

많은 기업들이 '테스트 마케팅'에 뛰어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기존 기업 및 기관에서 진행했던 무거운 적성 검사와 달리

진입장벽을 낮추고 재미를 더한 테스트를 통해

사람들에게 즐길 거리 및 분석 정보를 제공하고,

 

동시에 기업 및 서비스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기 자신을 알리고 싶어하는 Z세대들 덕분에

그들이 자발적으로 SNS에 업로드하여

자발적인 마케팅을 유도하며

다양한 사람들에게 노출 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신과 맞는 사람들을 찾기 위해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의 참여를 유도하고

이러한 과정이 SNS상에 반복됨에 따라,

해당 브랜드를 이용하지 않았던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준다고 합니다!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인상을 줄 수 있고

인지도를 제고할 수 있지만

 

이것이 바로 구매로 가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를 보완하는 

새로운 참여형 마케팅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