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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앱, 유튜브 : 그 끝은 어디인가?

한국인이 가장 많이 쓰는 어플, 유튜브

유튜버의 행보가 연예인처럼 실검에 올라가고,

유튜브 광고, 유튜브 마케팅이라는 단어도 일상적으로 듣잖아

 

더구나 꿀팁 같은 것들도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단연 최고였는데

이제는 유튜브에서 더 찾게 되더라고..

이젠 초록창보다 빨간창이 익숙하다고나 할까..

 

출처 : 아이지에이웍스

이번 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한국인이 가장 오래 이용하는 앱이 '유튜브'이고

이용량도 작년보다 20% 정도 늘었다고 해


"유튜브 앱 사용자 수 현황"

9월 사용자 수 대한민국 전체 인구 83%(4319만명)

 

"주요 앱 1인당 평균 사용시간"

순위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1 유튜브 29.5시간
2 카카오톡 12시간
3 페이스북 11.7시간
4 네이버 10.2시간
5 인스타그램 *7.5시간

특히, 10대 남성 1인당 월평균 유튜브 사용시간이 48.1시간으로 전연령대에서 가장 높아!

*사실 페이스북이 이렇게나 상위권에 있을 지는 상상도 못했어..


추가로 다른 자료도 보여줄게 여기서도 유튜브 사용시간이 타 앱 대비 월등히 많다는 거지

출처 : 와이즈앱·와이즈리테일

단편적으로 유튜브 앱 사용 시간이 많다고만 보지 않았으면 해,

사실 최근 유튜브 콘텐츠들이 다른 매체를 통해서도 접할 수 있잖아

유튜브 콘텐츠가 TV, 케이블 방송에서 나오기도 하고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에서도 유튜브 콘텐츠를 쉽게 접할 수 있어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콘텐츠를 유튜브에서 접하는 경우는 적지만

그 반대는 많다는 거지!!

그만큼 우리의 생활에 깊게 들어와있어


더구나 최근에는 틱톡처럼 세로 영상을 노린 유튜브 스토리

출처 : 유튜브 캡처

 

멜론, 지니뮤직을 대체 할 유튜브 뮤직

2020년10월 사용자 수도 164만5648명(안드로이드 OS 기준)으로, 2019년 1월보다 약 5배 증가했다고 해


유튜브가 점점 우리 생활에 깊게 들어오고 있는 것에 비해

많은 사람들의 콘텐츠에 대한 시선은 그대로 인 거 같아서 조금 걱정이 돼

 

가볍게 보고 넘기기만 했던 유튜브 플랫폼에 점점 무게감 있는 콘텐츠들은 늘어나는데,

가벼운 콘텐츠들과 무거운 콘텐츠들이 시청자들에게 무분별하게 노출되다보니

다양성은 좋으나...

아직 자신의 주관이 잡히지 않은 친구들이 보면 많이 혼란스러울 것 같아

 

무튼 TV 시청에 대한 것들도 부모님이 가르치고, 교육하는 것처럼

유튜브 시청에 대한 것도..

콘텐츠를 대하는 것도 조금의 기준은 있어야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