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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케이스

너한테만 마케팅할꺼야~~ 개인화 마케팅에 대해 알아봅시다

안녕하세요 ~

코로나 때문에 요즘은 외출대신 집에서 온라인으로

물건 주문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물건을 하나 구입할때도, 정보가 포화된 세상이라 

사이트마다 가격을 비교하고, 리뷰도 찾아보고 여러 제품을 비교하며 여러모로 참 피곤한 것 같습니다.

 

이런 시대에 효과적인 마케팅이 있습니다 

바로 개인화 마케팅(Personalization Marketing)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개인화 마케팅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렛츠고~)


#개인화 마케팅이 무엇일까요? 

먼저 개인화 마케팅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개인화 마케팅이란? 소비자 각각의 특성에 맞춰 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

 

고객의 취향, 관심사 등을 파악해, 그들이 관심 가질 만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방식이죠!

 

기업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할 때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하는 것이 아니라

특별한 개인을 위한 제품을 그에게만 홍보다한다는 느낌을 줌으로써

소비자의 반응을 끌어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개인화 마케팅의 이점은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마케팅을 사용하면 어떤 이점이 있을까요?

좀 더 쉬운 이해를 위해서

A라는 이름의 카드사에서 카드 가입자를 늘리기 위한 

마케팅을 실시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리고 이를 기업의 입장과 고객의 입장으로 나눠 살펴보겠습니다!

 

1. 기업의 입장에서는 마케팅 비용 절감, 구매 전환율 높은 고객 발굴

과거A사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카드 혜택을 나열하는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그러나 많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광고에 반응하는 소비자의 비율은 낮았습니다.

이에 대처하기 위해  A사는 개인화 마케팅을 도입했습니다.

 

인구통계학적 기준으로 고객을 분류하고, 그들의 관심사를 파악했습니다.

그결과 특정 메시지를 특정 집단의 고객에게 전달하자, 니즈가 충족된 이들의 가입이 늘어났습니다.

 

이처럼 개인화 마케팅을 하는 기업은 비교적 적은 비용으로

구매 확률이 높은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2. 고객입장에서는 취향에 맞는 제품을 추천 받음, 디지털 경험을 개선

40대 남성 B씨는 어느 회사에 어떤 카드를 만들어야 할지 몰라 막막해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인터넷에서 다음과 같은 글귀의 배너광고를 봤습니다.

더보기

"이번 주말은 치기만 하면 홀인원인 

00리조트에서 골프 어떠세요?

A카드로 할인 혜택을 받아보세요"

평소 골프를 즐겨 치던 B씨는 망설임 없이 배너 광고를 클릭했습니다.

그리고 이어지는 페이지에서 카드 혜택을 조회한 뒤

신규 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넘치는 정보 속에서 원하는 메시지를 발견한 덕분에 

수많은 카드사의 카드 혜택을 일일이 찾아보는 수고로움을 덜 수 있었습니다.

 

개인화마케팅 메시지 전달 예시

 

이처럼 개인화 마케팅은 기업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습니다.


#개인화마케팅 시작의 배경은?

지금처럼 개인화 마케팅이 시행되기까지 어떤 변화들이 있었을까요?

 

시대에 따른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출처. Boxever&Tnooz(2015,6), A Brief History of Personalization

(1)매스 머천다이징(Mass Merchadising)

과거에는 기업이 제품을 대량으로 찍어내고, 이를 판매하기 위해 다수의 고객을 상대하는 매스 마케팅이 주를 이뤘습니다. 고객을 파악하려는 노력이 없어도, 만들기만 하면 팔리는 시대였기 때문이죠

 

(2)매크로 세그멘테이션 시대(Macro Segmentation)

하지만 점점 경쟁이 치열해지고 소비자의 욕구 또한 다양해졌습니다. 기업들은 제품을 더 잘 판매하기 위해 고객을 세분화하기 시작했습니다. 예를들어 지리적 세분화(나라, 지역, 도시 등) , 인구통계적 세분화(연령별, 소득별, 직업별 등) , 심리적 세분화, 행태적 세분화 등등!!

 

(3)마이크로 세그멘테이션 시대(Micro Segmentation)

지금도 자주 사용되고 있는 세분화 기준입니다! 이제 기업은 일반적인 세분화 기준을 넘어서야 한다고 판단해 소비자 개인의 특성을 파악하고 구매 행동이 유사한 고객들을 그룹별로 묶어두기 시작했습니다

 

(4) 1:1 개인화 마케팅 시대 (1:1 Personalizartion Marketing)

오늘날 기업의 관심은 개인 특성에 맞춘 1:1 개인화 마케팅까지 이르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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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0님, 이 제품 어떠세요?"

"00님만을 위한 추천 아이템! 지금 확인해보세요"

개개인에게 이야기하는 듯한 위와 같은 이메일 한번쯤 받아보신적 있으시죠?

이처럼 내가 좋아하는 상품을 알려주고, 나에게만 이야기하는 듯한 느낌을 주는 메시지는 마치 기업과 특별한 관계가 된 듯한 느낌을 줍니다

 

 

이렇게 높은 수준의 개인화 마케팅이 가능하게 된 데에는 기술 발전에 대한 이야기를 빼놓을수 없습니다.

 

(5)기술발전

개개인의 소비 패턴을 파악하는 빅데이터 분석 기능, 고객들의 비슷한 행동을 학습해 같은 그룹으로 분류하는 인공지능, 마케팅 자동화 등 IT 기술의 발전이 지금의 개인화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 배경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나 브랜드가 원하는 고객에게,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오늘날 성공적인 개인화 마케팅 사례

그렇다면 오늘날 개인화 마케팅을 잘 사용하여 성공한 사례를 알아봅시다!!

 

1. 넷플릭스

개인화 추천 콘텐츠로 구성되는 넷플릭스 메인화면 출처:Digital insight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하면 떠오르는게 바로 넷플릭스입니다!

이미 사용해보신 분이라면 어쩌면 넷플릭스가 나의 취향을

나보다 더 잘알고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신적이 있을 겁니다.

 

넷플릭스는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여 

이용자가 시청한 콘텐츠의 장르, 시청 시간, 좋아요를 누르는 행동 등의

모든 특성을 고려하고 이를 바탕으로 맞춤형 콘텐츠를 추천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이용자가 한번 서비스를 이용하면 헤어 나오지 못하고

추가 시청을 하게끔유도하는 넷플릭스의 핵심 자산입니다.

내 취향에 따라 화면 목록이 재구성되고 디스플레이 화면까지 달라지는 경험을 한

고객은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이용하며, 나아가 충성고객이 될 수 있습니다.

 

2. 쿠팡

두번째는 쿠팡입니다. 소셜커머스 업계 1위로 오른 쿠팡 역시

개인화 마케팅의 성공적인 사례 중 하나입니다.

 

쿠팡은 지난해부터 문자메시지 수신에 동의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할인쿠폰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쿠팡 웹사이트나 앱 내에서 가전제품을 검색했거나 

가전 제품을 장바구니에 담아두고 구매하지 않은 고객이 있다면,

이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통해 가전제품 할인쿠폰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오늘은 개인화 마케팅이 무엇인지, 배경과 성공사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신규 고객 유입과 기존 고객과 관계를 쌓는 일은 모두 중요한 마케팅 목표입니다.

GA를 포함한 시중의 데이터 분석 도구와 애널리틱스를 함께 활용한다면,

디지털 환경에서 비지니스의 지속적 성장을 이룰 수 있겠죠?

 

그러면 다음주에 다른 포스팅으로 찾아봽겠습니다~~ 

 

 

포스팅 참조 출처: Digital insigh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