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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스터디

요즘 신제품 출시는 크라우드 펀딩이 대세라구?

안녕~! 

혹시 크라우드 펀딩을 해보거나

펀딩을 통해 제품을 구매해본 경험이 있어?

 

나는 와디즈, 텀블벅에서 

펀딩을 통해 물건을 구매해본 적이 몇 번 있어

 

크라우드 펀딩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소비자들로부터

자금을 모으고, 약속한 기한까지 

완성 제품을 보내주는 방식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방식때문에 주로 제품력은 우수하지만,

자금 부족으로제품을 출시하기 어려운 이들이

주로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찾고 있지

 

그래서  대부분은 크라우드 펀딩을 하는 기업이

자금이 부족하고 인지도가 낮은 스타트업이 

펀딩제품을 올린다고 생각할 거야 

 

하지만 댓츠 노노 -!!

요즘은 스타트업뿐만 아니라 

중견기업에서 대기업까지 펀딩을 통해 신제품을 선보이고 있어!

 

이들은  "리워드형" 펀딩을 통해서 

자금 조달에 포커스를 두는 것이 아니라

제품 수요를 알아보는  목적으로 많이 이용한다고 해

 


중견기업과 대기업에서

제품 수요를 알아보는 방법은 여러가지 있지만

왜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할까?

 

 

바로 첫번째 이유는 크라우드 펀딩을 이용하는 사용자가

트렌드에 민감한 2030얼리어답터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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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라우드 펀딩 투자자들은 주로 20~30대 직장인이며 트렌드에
민감한 소비자가 모여있기 때문에 제품의 상품성을 판단하기 제격"

-문형두 대상라이프사이언스 마케팅 실장-

그렇기 때문에 제품 출시전에 

소비자 반응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수요를 미리 예측하는 시험대로 활용하기 딱 좋을 것 같아

 

두 번째 이유는 바로 홍보효과 마케팅 때문이야

크라우드 펀딩에 참여한 투자자들은 제품의 '서포터'가 되어

각종 SNS에 상품을 공유하고 있지

 

왜냐하면 목표금액을 채워야 상품을 받아 볼 수 있기 때문에

자신들이 나서서 직접 홍보를 하는 경우가 많더라고  

 

또한 펀딩이 끝난 후 제품을 받고 나서

SNS를 통해 제품 사용 후기 또한 많이 올리고 있어

 

제품 사용 후기가 좋으면 나중에 공식 출시 이후에 

판매량 증가에 엄청난 도움이 되겠지?

그리고 이런 펀딩에 참여한 후기들을 바탕으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거나 보완점을 찾아서

공식 출시에 더 좋은 제품을 출시할 수도 있다는 장점!

 

셋 번째 이유유통비용이 저렴하다고 해

크라우드 펀딩으로 판매하는 제품은 

일반 소비자가 보다 20-30% 저렴하다고 해

그리고 리워드형의 경우

플랫폼에서 가져가는 수수료가 

홈쇼핑이나 다른 유통 플랫폼에 비해

수수료가 절반가량 낮다고 해 

 

또한 미리 수량을 주문받기 때문에

재고비용도 없어서 소비자 가격이 저렴해지는 거 같아

 


그렇다면 실제로 어떤 신제품이 크라우드 펀딩을 

통해 출시되었는지 확인해보자구!!

 

삼성전자, 맞춤형 소형 냉장고 '삼성 비스포크 큐브'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의 비스포크 큐브 냉장고는 8일 동안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했다고 해 

그리고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와디즈에서 제품 실물도 확인해 볼 수 있었어

 

삼성전자의 관계자에 따르면

"비스포크 콘셉트를 출시 방식에도 적용해 소비자와 함께 제품을 만들어 간다는 취지로 이 제품을 와디즈에 먼저 선보이기로 했다"라고 밝혔어 

 

소비자는 자신의 사용 목적에 맞게 제품을 꾸밀 수 있고

3가지 색상과 3가지 수납 조합 중에 선택할 수 있다고 해 

 

출처 와디즈 펀딩

실제로 펀딩은 618%를 달성하며 성공했어

처음에 펀딩 금액을 보고 엄청 놀랐지만,,,

크라우드 펀딩의 위력 인정해~


테크 가전뿐만 아니라 

뷰티업계와 식품업계도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활용하고 있어

 

아모레퍼시픽 뷰티 브랜드 라네즈도 크라우드 펀딩을 도전했어

바로 보라색 병에 담긴 앰플 '피토알렉신' !!

출처: 와디즈-라네즈 펀딩

라네즈 관계자에 따르면

이 제품은 소비자와 함께 만든 제품이고,

제품 스토리를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 

크라우드 펀딩을 결정했다고 해!

또한 이번 펀딩을 통해서 더 많은 고객의 의견을 듣고,

그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킨다는 포부를 보여주었지

실제로 펀딩 내용에는 280일 동안 소비자와 함께 제품을 만든

제품 개발기를 공개하기도 했어

1차는 성공적으로 끝났고 지금은 2차 앵콜펀딩이 진행 중이라고 해!

 

식품업계 신세계푸드는 인생 왕교자 신제품 2종에 대해

펀딩을 진행했고, 펀딩 하루 만에 당초 목표금액이었던 1000만원을 달성했다고 해

펀딩이 마무리된 이후 펀딩 제품을 정식으로 출시한다고 하니 너무 기대돼~

 


사실 크라우드 펀딩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업계는 패션업계야

선주문 방식으로 불필요한 재고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인데

 

출처: 와디즈 블랙야크

블랙야크 트레킹화 '트레블러' 펀딩

TBI '일일팬츠' 

스파오 '국민 울 캐시미어 스웨터' 

플립 '거위털 패딩'

등등

 

너무 많은 기업들이 좋은 성과로 펀딩을 성공적으로 끝냈다고 해~

 


하지만 크라우드 펀딩이 무조건 좋은 것만은 아니야

긍정적인 입소문을 타면 제품 홍보에 도움이 되겠지만,

반대의 경우에는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위험도 크고

 

펀딩 플랫폼을 통해 선보인 제품의 질이 좋지 않다는 논란도 

꾸준히 나오고 있어 펀딩 자체를 부정적인 시선으로 보는 소비자도 있어

 

유튜브-사망여우

실제로 펀딩을 통해 선보인 대기업 제품에 대한 논란도 있었어 

한 대형 가전업체에서 소형 식기 세척기를 선보였는데

정말 많은 소비자가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였지만,

펀딩 이후 후기가 올라오면서 논란이 불거졌어,,,

상세 페이지 내용과 실제 기능이 달랐다는 점..! 

 

뭐 장단점은 있지만 

정말 좋은 제품은 미리 펀딩을 통해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도 좋은 방법인 것 같아 

 

앞으로 어떤 신제품이 펀딩으로 나올지 너무 궁금하고

혹시 괜찮은 펀딩 제품이 있다면 댓글로 추천해줘 

그러면 이만 안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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