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라이브 커머스"를 왜 알아야할까?

2020년도 벌써 절반이나 지나버렸네

너는 2020년 상반기 이슈·트렌드하면

어떤게 떠오르니?

UNTACT · BIGTECH · LIVE COMMERCE

· SHORT-FORM · AV-VR ·AI

이정도가 핫했다고 하네~

이정도 키워드들은 알고 있잖아?

 

우리 게시물 중에서도 다루고 있는 것들이 많으니까

모르면 찾아보도록 해

 

오늘은 그중에서도 

LIVE COMMERCE에 대해서 좀 더 살펴보려고 해

왜냐고?


일단 이 영상을 한 번 보고오렴
c.f. 꼭 다 보길 바란다잉

슈카월드 중국 LIVE COMMERCE

출처 유튜브 슈카월드

1분 20초만에 유자차로 6억 매출이 말이 된다고 생각하니?

(5초면 내 연봉 그냥넘노^^ 인생..)

물론 중국이긴 하지만

이걸 판 왕홍(중국 인플루언서)이 리쟈치(李佳奇)인데, 뷰티크리에이터인게 더 놀라운거지

먹방크리에이터도 아닌데, 유자차를..이렇게 파는게 가능하다고?!

그리고 심지어 라이브 커머스로 달로 가는 로켓을 팔기도 한대

근데 팔린다는 거...

 

와 이거 라이브 커머스(LIVE COMMERCE) 장난아닌데?

그래서 바로 오늘 이 주제로 얘기를 해보려고해

 

p.s. 좀 뜬금없다고 느꼈니?

근데 원래 인생이 그렇단다..

미안

 

먼저

"라이브커머스가 뭘까"

한 마디로 말하면 생방송 상업이랄까?

LIVE(생방송) + COMMERCE(상업)

웹, 애플리케이션 등의 플랫폼을 통해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하는 온라인 채널을 뜻한다. TV홈쇼핑과 달리 채팅창을 통해 시청자와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 특징이며, 이를 이용해 상품에 대한 여러 가지 문의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라이브 커머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설명만 보면 안 와닿을 수도 있어

"엥? 난 예전부터 충분히 소통하고 구매한 거 같은데..?"라고

생각하고 있는 친구들이 있을 거 같긴한데

문의하고, 후기 댓글달고 하는 게 실시간은 아니잖아?

 

온라인 커머스의 흐름을 되짚어 보면서

한 번 더 얘기해보자!

스마트폰이 보급화 되면서

자연스럽게 "모바일쇼핑"시대가 도래했지

매장에 가기보다는 온라인으로 요리조리 검색 비교해보고 간편하게 구매를 했지

그 후로 콘텐츠가 쏟아져나오면서 거기에 전자상거래가 더해진 "미디어커머스"가 나타나면서

굳이 검색없이 플랫폼에서 바로 구매까지 이어지기도 해

그리고 거기서 더 나아간게 지금의 "라이브커머스"

이제는 판매자와 소비자가 모바일 라이브 방송으로

실시간으로 대화하듯 판매가 이루어지는 거지

그래 라이브(LIVE)가 중요한 거란다

실시간!!!!!

그리고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지금이 참 라이브 커머스가 뜨기 좋은 타이밍이지

1인 미디어 시장의 성장+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 라이브 커머스 성장

 

우리나라의 최근 사례 몇가지를 소개해줄게

⊙ 트립닷컴(Trip.com)

 - 호텔 상품(특별 할인가로 제공)

 

⊙ 씨유CU (with.11번가)

- 델라페 과일맛 얼음컵

 

롯데호텔 월드

- 호캉스(호텔+바캉스) 상품 

 

이 외에도 현대백화점은 네이버와 협업해 '백화점 윈도 라이브' 서비스를 운영하고,

롯데백화점은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 매일 한 번 방송을 진행하고 있대

 

모를 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에도 이미 라이브 쇼핑 플랫폼이 런칭됐어

- 라이브 커머스 전문 플랫폼 GRIP

- 해외직구 라이브 쇼핑 플랫폼 SAUCE

이 외에도

- 네이버 라이브 쇼핑 채널 "셀렉티브"

- 카카오 쇼핑 라이브

 

페이스북 샵스, 인스타그램도 라이브 쇼핑 기능이 추가될 예정이라고해

 

네이버 셀렉티브

 

디테일한 내용은 굳이 적지 않을게

근데 내가 하고 싶은 말은 너희도 이미 느꼈을거야

기업들의 관심이 느껴지니??

대형유통사부터 시작해서 온갖업계가 다 뛰어드는 거 같지 않니?

*이것이 바로 오늘의 핵ㅋ심ㅋ

 

진짜 재밌는 게 

라이브 커머스가 가져올 업계의 변화가 엄청 크다는 거야

 

이커머스, 백화점, MCN, 방송플랫폼, 포털, SNS, 홈쇼핑

이 모든 업계가 라이브 커머스에 엮여있어

스타일쉐어 '스쉐라이브'이미지

스타일쉐어 알아??

패션 SNS업체인데 지금 거기서 운영하는 '스쉐라이브'

작년 9월 대비 올 3월 트래픽이 약 4배 증가했고,

매월 트래픽 기록을 경신하고 있대

지난 1분기 전체 거래액은 전 분기 대비 약 8배 증가했고

일명 '스쉐러'로 불리는 스타일쉐어의 전체 회원 수(2020년 6월 기준)는

약 670만 명을 돌파했어

 

지금은 현대백화점이랑도 협업하고 있어

봐봐 SNS인데 라이브 커머스로 가지??

또 그렇게 되면서 유통이랑도 연계가 되고,

또 업계들 사이에서의 협업도 생기고..

아무튼 아직 가능성이 많은 만큼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도 많이 생길 거 같아~

마케팅을 공부하고 있다면

업계의 변화에 따라 취할 수 있는 스탠스가 많아지니까!

꼭!!! 알아야겠지??

 

개인적으로 MCN이 잘되면 좋겠다ㅎ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바람이야

왜냐면 슈카월드님 영상에서도 나오지만

MCN의 수입이 뚜렷하게 잘 나올 수 있는 게

커머스 사업이기에...

 

하지만 결국은..

힘 있는 자만이 살아남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