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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물 만난 키오스크(KIOSK) 산업

언텍트라는 말을 들어봤니?

아니면

최근 카카오 결제를 할 때 너의 얼굴로 인증하는 걸 보면서

"갑자기 왜 이렇게 바뀐거지?"라고 의문을 가져봤니? 

둘 다 해당되지 않는다면

넌 이 블로그를 꾸준히 볼 필요가 있겠어


untact[언텍트]

 

영어접두사 un-[언] 아니다

영어단어 contact[컨택트] 접촉, 닿음의 tact

 

접촉하지 않음(no contact), 비접촉(non contact)

한마디로 "비대면" "비접촉"을 뜻해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에서

 대부분의 사람이 사람들에게 치이는 게 싫어서

택시도 앱으로 부르고, 은행도 창구를 가기보다는 앱을 선호하고

집에서 휴대폰으로 배달 음식 먹고, 쇼핑하곤 하잖아

불편한 소통보다는 편한 단절을 선호하는 우리 사회의 모습이 잘 반영되었지

이것들이 다 "언텍트"

이미 트렌드 코리아 저자 김난도 교수가 2018년 소비트렌드 10가지 중 하나로 언텍트 마케팅을 꼽았었지

 

근데 왜 이제와서 이걸 쓰냐고?

이번 covid 19로 언텍트에 대한 관심이 확 쏠리고 있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서 많은게 변했잖아

아마 포스트 코로나 시대라고들 하지

 

"서울시, 바이오·언텍트 스타트업에 1750억 지원"- 2020.06.10 건설경제

"IT업계, 언텍트에 실시간 소통 접목한 '온택트' 이벤트 러시" - 2020.06.09 파이낸셜 뉴스

"롯데백 청량리점, 언텍트 아모레 매장연다.. 신개념 뷰티매장 모습은?" - 2020.06.03 디지털타임스

이외에도 주식 시장에서 언텍트 기업이 관심받는 것만 봐도,

초록창에 "언텍트"만 검색해봐도 관심이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을거야

 

오늘은 그중에서도 비대면의 정석

키오스크(KIOSK)산업에 대해 살펴볼거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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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맥도날드, 스타벅스 같은 매장들의

'드라이빙스루', '사이렌 오더' 같은 걸 말하려다가

너무 당연하니까.. 키오스크에 대해 좀 알려주려고 해

 

키오스크의 성장가능성이랄까!

 

*드라이브스루 : 소비자가 차에  채로 물건을 구매할  있는 서비스

 

*사이렌 오더 :  모바일을 통해 스타벅스의 음료와 푸드 등을

편리하게 주문하고 결제할 수 있는 O2O(Online to Offline) 서비스

 

키오스크가 뭔지는 알지?

패스트푸드점에 가면

흔히 볼 수 있지

 

좀 충격이었던 건

베스킨라빈스에도 KIOSK가 생기고..

CGV 매점에도 KIOSK도 생겼더라구

여담인데..라떼는말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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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자가 대학시절에 영화관에서 오래 일했어

당시에 매점은 업셀(일명 비싸게 팔기) 교육을 많이 받았거든

이제는 그런 것도 없고.. 한편으론 좀 씁쓸하더라

영화관 알바가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알바 상위권인데.,.

알바생이 필요가 없어져가는 느낌..(맴찢)

 

각설하고, 왜 키오스크 산업이 가능성이 있는 지 말해줄게

 

첫째,

비대면

코로나 사태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달라지면서 "비대면"이라는 맥락에서 KIOSK 수요증가

-야놀자에서 코로나 19 확산 후 3월부터 5월까지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코로나 시대의 여가 트렌드 "S.U.P.E.R"에서 "U"가 바로 UNTACT(언텍트)야

야놀자 자체호텔 셀프 체크인 키오스크 설치 제휴점의 체크인 비율은 5월 전체 예약의 절반 이상이고

20% 수준이었던 1월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해

 

둘째,

결제 방식 간편화 트렌드

요즘 지문인식, QR코드, 홍채인식 등 다양한 방식으로의 결제

 

롯데멤버스 "2019년 L.POINT TREND PICK" 설문조사에 따르면

키오스크를 사용하면 오래 고민해도 점원 눈치가 안보여서 좋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는 걸 장점으로 꼽았대

특히 밀레니얼 세대가 63.6%로 키오스크를 제일 반겼다고 해

 

셋째,

최저임금 상승

고용노동부 최저임금 위원회에 따르면 최저임금이 2018년부터는 확확 오르면서

2020년 현재는 8590원까지 상승

- 소상공인엽합회에서 2018년 12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영세 사업장 5곳 중 1곳이 최저임금 인상에 따라

부담을 느껴 직원을 줄였다고 해,

최근에는 주변에만 봐도 코로나 사태로 인해

일자리를 잃은 알바생들이 많지

 

세가지 측면에서 볼 때

발전가능성도 그렇고

해볼만한 얘기들이 많아

 

키오스크(KIOSK) 시장 규모 변화

더구나 미국 시장조사업체 BCC리서치에서는

'디지털 KIOSK(키오스크)' 시장이 2021년에 172억 달러 이상으로 커질 것이라 보고 있어

 

그렇다면 지금처럼 단순히 카드결제로만 성장할 것인가??

그건 아니야

 

앞서 언급했다시피

최근 간편화 결제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많아지고 있잖아

카카오페이를 할 때 다들 갑자기 셀카가 켜졌던 경험이 있을 거야

그게 바로 새로운 결제 방식인 거지

 

QR코드 결제도 있지만 오늘 얘기할 건

바로 "안면 인식 기술"

 

사실 필자도 안면인식기술에 대한 불신이 있거든

(내가 아침에 내얼굴이 아닌 상태로 카카오페이 결제를 했는데도 되더라고..)

 

근데 사실 안면 인식 결제 방식은 카메라로 안면을 인식하는데

지문 인식보다도 훨씬 짧은 시간이 소요되고

사람을 판별해 내는 정확도도 매우 높대

 

몇가지 사례를 알려줄게

먼저, KFC20191 1일 항저우(杭州)에 있는 KPro 점포에선

처음으로 안면인식으로 결제를 하는 서비스를 선보였는데

3차원 적외선 카메라가 설치된 무인 메뉴 주문기기에서

얼굴 인식 절차를 거치는데 1~2초 정도가 소요되었다고 해

두번째로, LG20202월달 서울 마곡에 있는 LG사이언스파크 출입 게이트 26곳에

안면 인식 출입 기기를 설치했어

 방문객이 단말기에 얼굴을 비치면 신분을 파악하고

관련 정보를 조회 후 문을 열어줄지 판단하는 데 0.3초 밖에 안걸린다고 해

더 놀라운 것은 마스크를 쓴 사람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안면 인식 정확도가 99%...

 

우리의 삶이 훨씬 편리해지겠지??

 

몇가지 문제점이 제시되고 있긴해

첫째, 보안

실제로 2017년 워너크라이 사태 당시 국내 대형 영화관의 외부 디스플레이 기기가

랜섬웨어에 감염되기도 하고, 미국 키오스크 공급업체인 아반티마켓의 내부망이 해킹되면서

결제 디바이스에 악성 코드가 옮겨지면서 사용자의 카드정보 등이 유출되기도 했대

둘째, 노인

디지털 정보라는 게 변화가 엄청 빠르잖아

디지털 취약 계층인 장노년츠을 위한 노력도 필요해

ex. 노인복지시설 같은 공공 시설에 기기를 많이 도입해서

익히실 수 있도록 하는 것도 방법이지 

 

어찌됐든

우리의 생활에 많은 편의를 가져다 줄 건 확실한데

세상은 함께 살아가는 것이거늘

너무 사람 대 사람이 마주할 기회가 줄어들어서..

세상이 더 팍팍해질까봐

사람냄새가 다 사라질까봐 좀 걱정이긴 해